공연예술문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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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우 조교수

Lee Jin Woo

연구분야

미술디자인 경영, 예술가의 브랜딩, 신기술과 문화예술경영

연구키워드

미술시장 미술경영 예술사회학 신기술과 문화예술경영

교수소개


						
이진우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공연예술문화학과 미술디자인 전공 교수이다. 국내에서 학사와 석사를 금속공예, 디자인 전공으로 받았으며, 영국 Brunel University에서 디자인 경영으로 석사를 University of Kent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하여 미술 및 디자인 분야의 생산, 분배, 소비를 이해하여 작가, 매개자, 그리고 소비자와 연관된 행위를 주요 연구 대상으로 보고 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 빅데이터, 인공지능, NFT 등의 기술이 추동하는 예술가의 정당화 및 가치화 과정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까지 다수의 KCI급 논문외에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2016, 2017, 2023) 와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2019)등의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문화예술, 미술관, 박물관, 미술시장 등의 분야에 관한 자문/평가 및 다양한 기관의 외부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Jin Woo Lee is Assistant Professor at the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 Culture,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 received a bachelor's and master's degree in metal craft and design in Korea, a master's degree in design management and a doctorate in magagement in the UK. His research examines the behaviors and discourses of artists, intermediaries and users in the practical fields of visual arts and design. He is mainly interested in the process of legitimating and valuing artists in the context of the structural change in the art world by the emergence of new technologies such as digital platforms, big data, AI, and NFTs. His research has appeared in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and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최종학력

2018.11.23 | University of Kent (UK) | Business School, Management | Doctor of Philosophy

연구실적

  • 2024.08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71호, pp.37-64
    작가의 상징자본과 인공지능 미술의 정당성: 데미안 허스트의 「Beautiful Paintings」를 중심으로
  • 2024.08 | 교신저자 |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4호, pp.439-454
    인공지능 미술의 심미적 감상 요소에 관한 연구
  • 2024.08 | 교신저자 |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8호, pp.345-366
    아트앤테크놀로지 정책방향과 미래전략을 위한 탐색적 연구
  • 2024.06 | 교신저자 | 박물관학보 47호, pp.169-190
    박물관 브랜드 개성 척도의 개념화에 관한 연구 -베이징 고궁박물원을 중심으로-
  • 2024.04 | 교신저자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17권 1호, pp.111-130
    예술작품의 사회적 수용과정에서 정부 개입과 예술계의 집합적 행위에 관한 연구: 중국 85 미술운동을 중심으로
  • 2024.03 | 교신저자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1권 1호, pp.11-24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광고의 디자인적 요소에 관한 연구 -화웨이(Huawei)의 CSR 광고를 중심으로-
  • 2023.12 | 제1저자 | 박물관학보 46호, pp.57-79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박물관 마케팅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 2023.12 | 교신저자 | 기초조형학연구, 제24권 6호, pp.157-170
    재매개를 통한 디지털 박물관의 체험에 관한 연구- 베이징 고궁 박물관의“디지털 고궁”을 중심으로 -
  • 2023.09 | 교신저자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3호, pp.319-332
    기술수용모형을 통한 중국 전통 공예 분야 종사자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빌리빌리(BiliBili)를 중심으로
  • 2023.09 | 교신저자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3호, pp.279-292
    옴니보어 관점으로 본 인공지능 미술
  • 2023.06 | 교신저자 | 조형디자인연구, 제26권 2호, pp.51-71
    디키와 베커의 ‘예술계’(art world) 개념을 통한 사례 연구
  • 2023.06 | 제1저자 |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제53권 1호, pp.19-41
    The Legitimation of Young and Emerging Artists in Digital Platforms: The Case of Saatchi Art
  • 2023.06 | 교신저자 | 문화와융합, 제45권 6호, pp.583-595
    박물관 브랜드 개성의 감성분석 - 베이징 고궁 박물관의 관람객 리뷰를 중심으로 -
  • 2023.04 | 단독 | 문화와융합, 제45권 4호, pp.575-589
    부르디외의 장이론으로 본 NFT 아트의 가치 정립 - 서울옥션의 사례를 중심으로 -
  • 2022.11 | 제1저자 | 예술경영연구 64호, pp.5-30
    미술품의 문화 -인지적, 규범적, 그리고 규제적 정당성에 관한 연구 - 조영남 대작 사건을 중심으로 -
  • 2022.08 | 단독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15권 2호, pp.9-30
    인공지능 미술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창작의 주체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 2022.06 | 교신저자 | 박물관학보 42호, pp.63-87
    메타버스 기반 뮤지엄 전시의 재매개에 관한 연구
  • 2021.12 | 교신저자 |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14권 2호, pp.147-168
    NFT 아트 플랫폼의 선택시스템 분석
  • 2021.11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60호, pp.37-68
    국내 LP(Long Play Records)산업의 현황 분석 - LP 기획·제작 및 유통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
  • 2021.08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59호, pp.5-31
    인공지능 미술창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연구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 2021.08 | 교신저자 | 문화경제연구, 제24권 2호, pp.153-178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미술품 구독 리뷰 분석 - 오픈갤러리 이용자의 체험소비 유형을 중심으로
  • 2021.04 | 단독 | 문화경제연구, 제24권 1호, pp.113-140
    신기술을 활용한 미술품의 정당화 연구 - 역사적 사례를 통한 인공지능 미술의 시사점 모색
  • 2021.02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57호, pp.33-58
    구독경제가 미술시장의 창작, 소비, 분배에 미치는 영향 - 아트노믹스 갤러리 K를 중심으로 -
  • 2020.11 | 단독 | 예술경영연구 56호, pp.189-215
    온라인 미술시장에서 신진 미술가 작품의 가치화과정에 관한 연구 - 사치아트(Saatchi Art) 선정 국내작가 경험을 중심으로 -
  • 2020.09 | 교신저자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3호, pp.207-219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대중의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형성에 관한 연구
  • 2020.08 | 교신저자 | 문화경제연구, 제23권 2호, pp.251-278
    리딩테인먼트형 복합문화공간의 체험요소(4Es)가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을지로 아크앤북을 중심으로
  • 2020.02 | 단독 | 예술경영연구 53호, pp.47-69
    미술가의 경력형성에 관한 연구 - 카우스(KAWS)를 중심으로 -
  • 2019.08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51호, pp.75-102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기업 문화마케팅 변화 연구
  • 2019.06 | 제1저자 |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제53권 6호, pp.1125-1151
    User participation and valuation in digital art platforms: the case of Saatchi Art
  • 2019.02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49호, pp.177-200
    일례를 통한 ‘보안된 문화 다이아몬드(Modified Cultural Diamond)’ 모델의 이론적 쟁점화 - 스트리트 아티스트 뱅크시(Banksy)를 중심으로 -
  • 2018.08 | 교신저자 | 예술경영연구 47호, pp.121-141
    미술가의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예술계’(Art World) 개념과 장 미셀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사례를 중심으로 -
  • 2017.03 | 제1저자 |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제47권 1호, pp.17-33
    "Marketing from the Art World": A Critical Review of American Research
  • 2016.01 | 공동저자 |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제46권 3호, pp.95-106
    Art Fairs as a Medium for Branding Young and Emerging Artists: The Case of Frieze London
2023. 메타버스 예술활동 지원사업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문화예술위원회/ 공동연구원]
2022-2021. 인공지능 미술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A형] 
현] 부천시 정책개발자문위원
현]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학술위원장
현] 한국예술경영학회 학술이사
현] 한국문화경제학회 연구이사